본문으로 바로가기

주휴수당 계산기 100% 활용하기

category 생활정보 2017. 2. 14. 19:23



  주휴수당 계산기 100% 활용하기





주휴수당 계산기 이용방법을 알아보자. 

요즘 대학생들 아르바이트 참 많이 한다. 사촌 녀석도 자기 손으로 학비와 생활비까지 마련하면서 공부하는 대학생인데, 참 나때완 다르게 요즘 대학생들 철이 빨리 든다는 생각을 한다. 그게 좋은 건지 나쁜 건지.. 한편으로 짠하기도 하다.


그런데 이렇게 힘들게 아르바이트하는 학생들의 돈을 떼먹는 나쁜 사업주들이 있다. 대학생들이 사회생활에 밝지 않다는 점을 이용해 주휴수당을 떼먹는 업장들이다. 그렇다면 주휴수당이란 정확히 뭘 말하는 걸까?



근로기준법상 근로자가 1주일 동안 소정의 근로일수를 개근하면 유급휴일이 주어진다. 이에대해 지급 받을 수 있는 수당이 주휴수당이다. 1주일에 15시간 이상을 일하면 주말이나 휴일에 일을 하지 않아도 1일분의 임금을 추가로 지급받을 수 있는 것이다. 주 5일 근무제의 경우는 일주일 중 1일은 무급휴일, 다른 1일은 주휴일이 된다.



아르바이트에서 월급을 지급받을 때는 꼭 이 주휴수당이 제대로 지급되었는지 확인해보아야 한다. 주휴수당 계산기를 이용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은근히 떼먹는 사장님들도 많고 한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주휴수당 계산기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주휴수당 계산기를 이용하는 방법은 대표적으로 두 가지가 있다. 알바몬의 알바급여 계산기를 이용하는 방법과 알바천국의 주휴수당 계산기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먼저 알바몬에서 제공하는 알바급여 계산기 이용방법이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


>>알바급여 계산기



알바급여계산기는 대한민국 대표 구인구직 사이트 알바몬에서 제공하는 월급 및 급여·시급 계산기다. 2017년 최저시급은 6,470원라고 안내하고 있으니 참고하자.

이곳에 본인의 시급과 일일 근무시간, 한달 근무일수를 입력하고 환산하기를 누르면 월급으로 환산된 금액과 주휴수당을 확인할 수 있다.



일일 근무시간은 통상 근무시간인 8시간으로 잡고, 시급 9,000원에 주 5일 근무일 경우 한달 근무일수가 22일정도이니 계산하면 주휴수당이 약 72,000원이라는 결과가 나온다. 한달을 4주로 간주한 계산이며 급여 계산기는 예상치이므로 정확한 급여는 고용주에게 확인하라고 권고하고 있다.



다음은 알바천국의 주휴수당 계산기 이용방법이다. 아래의 링크를 이용하거나 알바천국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다.


>>알바천국 주휴수당 계산기




일반적으로 주휴수당 계산법은 {(일주일 총 근로시간/40) x 통상근로시간(8) x 시급}으로 계산한다. 주휴수당 계산기에서는 간편하게 일주일 근로시간과 시급을 입력하기만 하면 자동으로 계산되어 나오니 편리하다.



위와 똑같이 일일 근로시간 8시간에 주5일 근무시, 5x8=40에 시급 9,000원으로 계산하니 동일한 72,000원의 주휴수당이 계산되어 나온다.

아르바이트 근로계약 조건 및 근로 여건에따라 주휴수당은 달라질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공인노무사회에 문의하라고 권하고 있다.


여기까지 주휴수당 계산기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주휴수당 미지급시 근로기준법 제 110조에따라 2년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다. 몰라서 안주는 경우도 있고 알아도 모른척 지급하지 않는 사장님들도 많다고 한다. 요즘은 똑똑하지 못하면 당연한 권리마저 지키기 힘든 세상이다. 나의 주휴수당 꼼꼼히 알아보고 내 권리 당당하게 내가 지키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