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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및 운영시간



오늘은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및 운영시간 확인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예전엔 각종 증명서나 민원서류 발급을 받기 위해 일일이 동사무소를 찾아가야 했지만 이제는 그것도 옛말이 됐다. 요즘은 웬만한 증명서류는 집에서 인터넷만으로도 간단히 발급받을 수 있다. 


인터넷 이용이 어려운 경우라면 근처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서도 업무처리가 가능하다. 일일이 동사무소를 찾아가야하는 불편도 덜 수 있고 무엇보다 민원 종류에따라 동사무소보다 저렴한 수수료로 이용할 수 있어 찾는 사람들이 부쩍 늘고 있다.



이렇게 편리한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려면 우선 위치를 알아야한다.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및 운영시간은 민원24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민원24는 행정기관 방문없이 집, 사무실 등 어디서나 민원 신청/열람/발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운영하는 전자민원 사이트이다. 포털 검색창에 '민원24'라고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주소는 'minwon.go.kr'이다.





홈페이지에 접속했다면 '이용안내' - '고객지원센터'로 들어가 준다. 정부민원포털 민원24 홈페이지에서는 전입신고, 주민등록등(초)본, 지방세납세증명 등의 행정 업무를 365일 24시간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새창이 나타나면 왼쪽 고객지원센터 이용 항목에서 '무인민원발급안내'를 선택해 클릭해 준다.



우측 상단의 설치장소 안내를 누르면 엑셀파일이 다운로드 된다. 주민등록등본, 장애인증명서, 졸업예정증명서 등 대부분의 증명서 발급은 24시간 이용할 수 있지만 혼인관계 증명서, 납세증명서, 등기부등본 등 24시간 이용이 제한되는 업무도 있으므로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겠다.



다운로드 받은 엑셀파일을 열면 각 지역 별 무인민원발급기 위치와 평일/휴일 운영시간 등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항목이 너무 많아 일일이 눈으로 찾기 어렵다면 단축키 Ctrl+F 키를 눌러 이용하고자 하는 지역명을 입력하면 보다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의정부시 무인민원발급기는 총 23군데가 비치되어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대부분이 365일 24시간 이용할 수 있지만 휴일에는 이용할 수 없는 곳도 있으니 미리 확인해보도록 하자.



  업무별 이용가능 시간




업무별 이용가능 시간과 수수료도 참고하면 되겠다. 업무에 따라 본인확인이 필요한지 여부도 확인 가능하다. 차량, 건축관련 업무는 공휴일에 서비스가 불가하다고 하니 참고하자.


이상으로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및 운영시간에 대해 알아보았다. 각종 증명서 발급 업무별 수수료 및 발급가능 시간은 지자체 발급창구 상황에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엑셀파일에 기재된 해당구역 전화번호로 문의해 보면 더욱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그럼, 오늘도 유용한 정보가 되었길 바라며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