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가성비 좋은 스마트워치 K88H


요즘 세상이 정말 스마트해졌습니다. 80년대 문방구 앞 8비트 탱크게임 오락기에 열광하며 용돈을 쏟아붓고 몇년 뒤 스트리트파이터2가 오락실에 처음 등장할 때 그 화려하고 믿을 수 없이 섬세한 그래픽에 충격을 받았던 때가 엊그제같은데, 이제는 걸어다니면서 손바닥만한 휴대폰으로 게임을 하고 TV를 보고 음악을 듣고 사진및 동영상을 촬영하고 밖에서도 집안의 TV를 켜고 끄고, 정말 언제 그런 시절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 IT 기술의 발전 속도는 눈부십니다.


스마트폰이 없으면 아무것도 못하고 스마트폰만 있으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세상이라고 말하면 좀 과장된 표현일까요? 아무튼 그정도로 스마트기기는 우리생활 아주 깊숙한 곳까지 침투해 있습니다. 이처럼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스마트기기를 논할 때 또한 빠질 수 없는 하나가 바로 스마트워치입니다. 스마트워치는 스마트폰과 연동하면 기본적으로 시계나 달력 기능은 물론 전화 걸기 받기, 문자, 카카오톡, 일정 관리, 운동보조 기능 심지어 제한적이지만 게임까지도 할 수 있는 편리한 제품입니다.


아직 스마트폰만큼 대중화나 보급화가 되진 않았지만 이 스마트한 세상에 남보다 발빠르게 대응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스마트워치도 한번 쯤 써보고싶은 생각이 들기 마련인데요. 가장 대표적인 애플워치나 삼성 기어S같은 스마트워치는 아직까지 가격부담이 만만치가 않습니다. 또한 이게 정말 나한테 필요한 걸까? 내가 이걸 사서 과연 제대로 활용이나 할 수 있을까? 이런 걱정때문에 선뜻 구매가 망설여지는것도 사실일 겁니다. 이런 분들은 값싸고 가성비 좋은 중국산 스마트워치로 한번 입문해 보는 것도 나쁘지않다고 생각합니다. 과연 스마트워치는 시기상조인가? 다가온 현실인가? 궁금하면 직접 체험해 보는 것이지요.


가격정보 출처 - 알리익스프레스


소개할 제품은 가성비 스마트워치로는 꽤나 알려진 기어베스트의 K88H제품입니다.

기어베스트(gearbest) 제품은 3~4만원대 한글지원이 기본으로 제공되는 하이얼 제품이 더 유명하지만 저는 이 제품이 더 끌려서 소개하기로 했습니다. 이 포스트를 작성할 당시의 가격 50달러 정도로 스마트워치 치고는 상당히 저렴한 가격입니다. 물론 가격변동은 수시로 발생할 수 있기때문에 더 저렴하게 구입하거나 조금 더 주고 구입하게 되거나 하는 건 여러분의 몫입니다. 현재의 가격만 하더라도 애플워치나 삼성 기어S3에 비하면 1/5수준도 안됩니다. 한번쯤 써봐도 가계경제에 큰 부담이 없는 값싸고 가성비 좋은 스마트워치로 적은비용으로 스마트워치를 체험해볼 수 있는 제품으로 적당합니다.



K88H는 가죽스트랩과 메탈소재의 메쉬 스트랩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메쉬 색상은 실버, 블랙, 골드, 로즈골드 색이 있습니다. 겨울에 주로 차거나 클래식한 걸 좋아하는 분이라면 가죽 스트랩이, 여름에 주로 차거나 내구성을 중시하는 분이라면 메쉬 스트랩이 더 좋은 선택일 것 같네요. 스마트워치는 프레임이 네모난 모델이 은근히 많은데 전 개인적으로 너무 기계적인 이미지를 싫어하는 편이라(그래도 기계지만) 스마트워치든 일반 손목시계든 네모 프레임 보다는 이런 원형 프레임이 클래식한 멋이 있고 좋더군요.



우선 저렴이 입문용 스마트워치 치고는 디자인이 상당히 깔끔하고 멋스럽습니다. 곡면유리 채택으로 가격에 어울리지않게 고급스러운 느낌마저 줍니다. 손목시계는 예전과 다르게 원래의 용도보다 패션 아이템으로써 활용되는 경우가 더 많은데요 디자인이 아주 무난하기때문에 손목이 허전할 때 데일리용으로 차고다녀도 손색 없어 보입니다. 후기를 보면 마감도 꽤나 훌륭하다고 합니다.



이 제품은 해외직구로 구매시 아쉽게도 한글 지원이 안됩니다. 하지만 국내 오픈마켓에 한글지원이 되는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펌웨어를 구하면 직구한 제품도 한글 지원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기어베스트K88H는 IP54등급의 방수 기능을 적용해서 비오는 날이나 세면대에서 손 씻을 때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2.2" 240 * 240 해상도의 IPS 디스플레이를 채택했고, 프레임은 원형이지만 디스플레이는 사각형의 디스플레이를 원형 케이스에 담은 것으로 아래쪽이 약간 잘려보이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점은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시계 화면은 6종류가 제공되는데 펌웨어 등으로 더 추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충전 방식은 포트가 따로 존재하지 않고 맥북처럼 붙이면 충전이 되는 자석 방식이며 배터리 용량은 300mAh로 충분한 실사용시간을 제공해줍니다.

 

기능적인 측면은 물론 애플워치나 갤럭시 기어S3같은 하이엔드나 플래그십 모델에 비할바는 못되지만 알람, 스톱워치, 다이얼, 메시지, 통화목록, 연락처, 일정관리, 계산기, 심박센서, 페도메터, 수면 모니터, 폰 찾기, 카메라 리모트, 음악 리모트 등 스마트워치로써의 기본 기능들은 충실하게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K88H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바로 애플 IOS의 Siri와 구글 보이스 등을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이 정도 가격의 스마트워치에서 아이폰의 Siri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아이폰 사용자들에게는 그야말로 반가운 소식입니다.

 

기어베스트 K88H는 사각디스플레이의 한계로 화면이 다소 잘려보인다는 단점을 안고도 가성비 측면에서본다면 스마트워치 입문용으로 충분히 추천할만 한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애플과 삼성전자에서 주력하고 있는 것과 별개로 웨어러블 기기는 아직까지 시기상조의 아이템이라는 회의적 시각이 많은데 중국 스마트워치의 이같은 저가격 고가치화로써의 변화는 스마트워치의 보급화와 본격적인 웨어러블 시대를 앞당기는 촉매가 될지 기대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