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인터넷 신청방법



오늘은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을 알아보자. 은행이나 금융기관, 조합, 협회, 관공서 등에서 업무를 볼 때 종종 이 국세완납증명서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다.


국세완납증명서란 국세체납금이나 가산금을 완납하였다는 사실을 증명해주는 서류로, 당연히 체납금이 있다면 국세완납증명서 발급을 받을 수 없다.


국세를 크게 두가지로 분류하면 관세와 내국세로 나눌 수 있는데, 내국세는 또다시 직접세와 간접세로 구분된다. 직접세는 종합부동산세, 상속 및 증여세, 법인세, 소득세 등이 있으며 간접세는 증권거래세, 인지세, 개별소비세, 부가가치세 등이 있다.



요즘 해외직구를 많이 하고 있는 추세라 관세를 부과받아본 분들도 많을텐데 관세역시 체납시 국세완납증명서 발급을 받을 수 없으니 참고 해야겠다.


국세완납증명서는 가까운 세무서를 내방하여 발급받을 수 있지만, 인터넷으로도 가능하니 굳이 시간이 남아돌지 않는다면 간편하게 인터넷으로 신청해주도록 하자.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인터넷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먼저 국세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신청을 하려면 국세청 홈텍스에 접속을 해야한다. 포털 검색창에 '홈텍스'라고 검색후 접속하면 된다.




국세청 홈텍스에서는 연말정산, 부가가치세 신고, 양도소득세,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신청을 하려면 큰 아이콘에서 민원증명을 클릭해 주면 된다.



민원증명신청 화면이다. 우측을 보면 사업자등록 재발급, 사업자등록증명, 소득금액 증명 등의 메뉴가 보인다. 납세증명서(국세완납증명) 항목을 선택해 클릭해 주자.



그러면 로그인을 하라고 하는데, 회원이라면 공인인증서 로그인과 아이디 로그인을 이용하면 되고, 회원이 아니더라도 비회원 로그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하지만 회원이든 비회원이든 로그인을 위해서는 반드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은행이나 한국정보인증 사이트 등을 통해 무료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공인인증서를 통해 비회원으로 로그인을 하였다면 이렇게 비회원 전용 서비스 화면이 뜬다. 이 중 '민원증명'에서 '납세증명서'를 선택해주면 된다.



국세완납증명서 신청서다. 전화번호와 이메일 등 기본 인적사항과 수령방법, 그리고 신청내용을 입력하고 신청하기를 누르면 끝이다.


납세증명서의 유효기간은 30일이며, 홈텍스에서 체납세금을 납부할 경우 납세증명 발급에 3~4일 이상이 소요될 수 있다(주말에 신청할 경우 2일정도 추가). 이 경우는 가까운 세무서에 내방하여 발급받는편이 빠르다고 하니 참고하자.


이상으로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인터넷 신청방법에대해 알아보았다. 국세는 국민들의 복지나 의료, 교육 등 나라살림과 발전을 위한 용도로 쓰이니 아까워하지 말고 납부하도록 하자. 체납시에는 가산금이 붙으니 세금은 빨리 납부할 수록 이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