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고춧가루 보관방법 알아보기

category 유용한 정보 2017. 2. 28. 09:03



  고춧가루 보관방법 알아보기



오늘은 고춧가루 보관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웬 뜬금없이 고춧가루 보관방법이냐 하겠지만, 오늘 무심코 찬장을 보니 집에서 보내준 고춧가루가 나의 잘못된 보관방법으로 냄새나고 검게 변해서 못먹게 돼버렸다.


겨울은 그나마 괜찮지만 이제 곧 날이 풀리고 날씨가 따듯해지면 고춧가루 보관에도 좀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고춧가루는 온도와 습도에 민감한 식재료이다. 흔히 고춧가루 보관은 실온에 해도 된다고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 실온보다는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고춧가루는 공기와 접촉하면 곰팡이나 벌레가 생길 수 있다. 또한 습기가 차면 색이 검게 변하고 냄새가 나서 못먹게 되는 수가 있기 때문에 꼭 밀봉한 비닐이나 공기가 통하지 않는 밀폐용기에 보관해야 한다.



고춧가루는 장기간 보관시 딱딱하게 굳을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빨리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불가피하게 장기간 보관해야 한다면 일반 냉장고보다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신선도를 오래 유지해줄 수 있는 방법이다.



또한 고춧가루 보관방법 중 전자렌지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고춧가루를 보관하기 전에 전자렌지에 일정시간 돌려주면 수분도 날아가고 균을 억제해서 곰팡이나 벌레가 생기는 것을 막아준다. 장기간 보관하고 있는 고춧가루가 있다면 한번씩 열어서 전자렌지에 돌려주면 좋다.

 


이상으로 고춧가루 보관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참고로 고춧가루를 빻을 말린고추를 구입할 때 좋은 고추 고르는 방법은 말린 고추 표면에 주름이 적고 모양이 균일한 것이 좋다. 또한 단맛과 매운맛이 골고루 나고 거피가 두꺼운 것이 좋으며 흔들어 보았을 때 고추씨 소리가 달그락 달그락 나는 것이 좋다.

그럼 오늘도 유용한 정보가 되었길 바라며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