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만료일 조회방법 알아보기
해외여행에 꼭 필요한 게 있다면 여권이다. 오랜만에 해외여행을 준비하게 되면 여권 만료일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입국심사 때 여권 만료일이 얼마 남지 않았다면 입국 거절을 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통 만료일이 6개월 이상 남아야 거절을 당하지 않는다고 한다.
여권 기간 연장을 하려면 구여권의 경우 5년 연장, 혹은 신여권으로 발급받아야 하는데, 막상 구청에서 갱신 신청을 하려면 절차도 그렇고 처리기간도 그렇게 뚝딱 처리하기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여권 만료일 조회는 미리미리 해두는 것이 좋다. 보통 여권 첫장을 열어보면 영문이름, 사진, 여권 번호 등과 함께 여권 만료일이 기재되어 있다. 하지만, 바쁘게 살다보면 여권을 어디다 처박아 뒀는지 기억하기도 힘든 경우가 많다.
그럴 때는 인터넷으로 '민원24'에서 간단하게 조회해 볼 수 있다.
민원24는 국민 누구나 행정기관 방문없이 집·사무실 등 어디서든 24시간 인터넷으로 민원업무 안내/신청/발급 받을 수 있는 전자민원사이트이다.
포털 검색창에 민원24라고 검색하면 쉽게 접속할 수 있다.
사이트에 접속했다면 상단 메인메뉴에서 '나의생활정보' - '처리해야할 생활정보'를 클릭해서 들어가 준다.
민원 조회를 위해서는 로그인을 하라고 하는데 회원이 아니라면 회원가입을 해주자. 이때 공인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하니 없는사람은 미리 만들어 두는 것이 좋겠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회원가입 후 아이디로 로그인하여 공인인증서 등록을 해야한다. '생활정보서비스'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만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로그인을 해주면 민원24를 통해 제공되는 각종 생활정보 서비스 항목이 나타난다.
여권 만료일 조회 서비스는 아래의 주택/복지 항목에서 찾을 수 있다. 서비스 이용에 전체 또는 선택동의를 해 준후 여권만료일에 체크하고 확인을 줄러준다.
다시 홈페이지 첫화면으로 돌아가면 나의 생활정보 아래에 여권만료일 항목이 추가된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식으로 자주 이용하는 다른 생활정보 서비스도 등록해 두면 언제든지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나만의 생활정보 목록을 만들 수 있다.
여권만료일을 클릭하면 위와같이 여권 한글 성명과 영문성명, 기간 만료일자 등 상세내역이 나온다. 여권 만료일 조회 서비스는 관용 및 외교관 여권, 여행 증명서를 제외한 일반 여권만 조회가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자.
이렇게 간단하게 여권 만료일 조회를 해볼 수 있다. 해외로 자주 나가는 사람들이라면 평소에 미리미리 확인해서 갑작스러운 해외여행이나 출장시 일정에 지장이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