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성년자 통장개설 준비물 알아보기
요즘 통장하나 만들기가 정말 어려워 졌다. 우선 개설목적이 있어야하고 급여통장이라면 급여 증빙서류가 있어야 한다. 또 사는 지역 주소지와 통장 개설하려는 은행이 가까워야 된다.
필자도 얼마전에 통장 개설하러 갔다가 거절당한 적이 있다. 대포통장이나 보이스피싱같은 금융사기가 많아지다보니 은행들이 주의를 하고 있다는 건 들어서 알고 있지만, 그래도 나쁜 사람들 때문에 단지 입출금 목적만으로 개설하려는 선량한 사람들까지 피해를 본다는 건 뭔가 잘못된 게 아닌가 싶다.
아무튼 은행권에서 통장 개설하기가 까다로워진 만큼 미성년자 통장개설도 예전만큼 쉽지 않다. 요즘은 학교나 어린이집 등에서 아이들에게 통장을 만들어오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어릴 때부터 아이들에게 경제관념을 심어주기 위한 교육 목적이라고 한다.
또한 미성년자때 부터 아르바이트 등으로 통장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예전보다 통장개설이 더 어려워진 만큼 무작정 은행에 찾아가기보다 미성년자 통장개설 조건과 준비물에 대해서 철저히 알아보고 가서 헛걸음하는 일이 없도록 하자.
우선 만 14세 미만의 미성년자는 부모의 동행하에 통장개설이 가능하다.
이때 필요한 서류로는 부모님의 경우 신분증 및 주민등록 등본, 가족관계 증명서가 반드시 필요하며, 미성년자 본인의 경우 학생증, 청소년증, 여권 등 본인확인이 가능한 신분증과 본인 기본증명서 그리고 본인 또는 부모님의 도장이 필요하다.
가족증명서나 본인 기본증명서의 경우 민원24홈페이지를 통해 집에서도 간단하게 발급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면 되겠다.
만 14세 이상의 미성년자는 부모님 동반 없이 혼자서도 통장개설이 가능하다. 이때 필요한 준비물로는 학생증, 여권, 청소년증 등의 본인확인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 그리고 도장이 필요하다. 성인의 경우 서명으로 대체할 수 있지만 미성년자는 도장이 꼭 필요하다고 하니 참고하자.
아르바이트 시급용 계좌를 개설하는 경우라면 고용주의 사업자등록증 사본과 근로계약서, 급여명세서등의 증빙서류를 가져가야만 빠른 처리가 가능하다. 증빙서류를 미리 갖추지 않으면 개설절차가 상당히 까다로워지거나 두번걸음을 해야하는 경우가 생기니 꼭 미리 준비해서 가도록 하자.
이상으로 미성년자 통장개설 준비물에대해 알아보았다. 일부 나쁜사람들 때문에 삶이 점점 팍팍해지고 있다. 특히나 미성년자는 아무것도 모르고 은행에 찾아갔다가 마치 형사 취조하듯이 통장개설목적을 꼬치꼬치 캐묻는 은행직원들에게 마음의 상처를 받게 되지나 않을지 걱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