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영수증 하는 이유 알아보기
편의점이나 가게에서 현금으로 물건을 사고나면 꼭 듣는 말이 있다.
"현금영수증 하시겠어요?"
물론 요즘은 필자도 신용카드를 자주 쓰면서 잘 들을 기회가 없는 말이 됐지만 이럴 때 귀찮아서 현금영수증을 안받는 경우가 많다.
현금영수증은 물건을 구입 할 때 소비자가 원하면 사업자는 무조건 발급해줘야 하는 의무가 있다. 이를 지키지 않으면 현금영수증 발급의무 위반에 걸리게 되며 소비자가 신고를 하면 신고자에게 포상금이 주어진다.
그래서 주는사람이든 받는사람이든 귀찮더라도 가게에서는 꼭 물어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현금영수증은 왜 하는 걸까? 오늘은 현금영수증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현금영수증 하는 이유는 사실 간단하다.
첫번째로 연말정산에서 소득공제를 조금이라도 더 받기 위해서이다. 현금결제는 신용카드보다 소득공제율을 높게 쳐주고 있다.
신용카드의 세액공제가 연봉의 25%이상부터 초과되는 금액의 15%만 공제해주고 있는 것에 비해 체크카드와 현금영수증은 30%를 공제받게 된다. 현금 사용이 얼마되지 않는다고 현금영수증을 우습게 생각하면 경기도 오산이다.
실제로 매일 커피 한 잔 5,000원 씩만 현금영수증을 발급 받아도 연말 환급금이 약 20만원에 달하게 되는데, 직장인들이라면 연말정산할 때 이 소득공제가 얼마나 크게 와닿는지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현금영수증을 하는 이유 두번째는 납세의 투명성 때문이다. 현금거래는 따로 신고를 하지 않으면 주고받는 당사자밖에 알수 없는 거래가 된다. 업장에서 현금을 받고 소비자가 현금영수증 신청을 하지 않으면 사업주가 소득을 신고하지 않을 경우 세금을 피해갈 수 있다.
때문에 자영업자, 서비스직, 전문직을 하는 사람들은 현금만으로 거래시 세금을 투명하게 매기기가 어렵게 되는데, 이럴 때 현금영수증을 신청하게 되면 거래 정보가 국세청으로 전송이 되어 투명하게 세금이 매겨지게 된다.
그래서 현금영수증은 조세평등의 원칙을 실현하기 위해서도 반드시 지켜져야 하는 제도이기도 하다.
이상으로 현금영수증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다. 현금영수증은 소비자의 세금 혜택을 위해서도 발급받는 것이 좋지만, 투명한 경제사회를 위해서도 중요한 제도이니 귀찮다고 소홀히 여기지 말고 꼭 챙기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