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면허증 발급 경찰서에서?
해외에서 운전을 하려면 국제면허증이 필요하다.
패키지여행으로 가는 경우를 제외하면 자유여행이나 해외 출장시에 개인적으로 차를 렌트해서 타고 다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 꼭 필요한 국제운전면허증. 어떻게 발급받아야 할까?
필자는 따로 국제면허시험을 봐야하는 줄 알았지만, 국내 운전면허증만 있으면 공공기관을 통해서 바로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한다.
발급기관은 전국 면허시험장과 시청, 구청이 있는데 최근에 알게된 꿀팁이 있다면, 국제면허증 발급 경찰서에서도 가능하다는 것.
이외에도 도로교통공단과 협약 중인 지방자치단체 210개소에서 여권 발급 신청시 동시에 발급이 가능하다고 하니 알아두면 유용하겠다.
다만, 면허시험장에서 발급 받으려면 영수필증 구입을 해야하고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여권 발급시에 동시에 하지 않으면 따로 국제면허증만 발급은 안된다고 한다.
그렇다면 오늘은 가장 간단한 방법, 국제면허증 발급 경찰서에서 받는 방법과 준비물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국제면허증 발급 준비물은 국내 운전면허증, 여권, 본인사진 1장, 이 세가지면 끝이다. 사진은 여권용(3.5X4.5cm)과 칼라반명함판(3X4cm) 둘다 가능하다. 이건 본인이 신청하는 경우에 그렇고 대리신청을 할 경우엔 대리인의 신분증과 위임장을 추가로 준비해가야 한다.
그리고 가까운 경찰서를 찾아가 신청서 한장을 작성하고 사진과 함께 제출하기만 하면 끝. 완전 간단하다. 신청서는 경찰서 내부에 비치되어 있으며, 발급 수수료는 8,500원이다.
국제운전면허증은 제네바 및 비엔나 협약에 따라 발급일로 부터 1년간 유효하고 그 후에는 재발급을 받아야 한다.
국제면허증 사용 가능 국가는 제네바, 비엔나 협약국 포함 약 80여개 이상의 나라에서 운전이 가능하다.
아시아(16개국)
한국, 일본, 필리핀, 베트남, 방글라데시, 말레이시아, 라오스, 뉴질랜드, 캄보디아, 태국, 인도, 파푸아뉴기니, 피지, 오스트레일리아, 스리랑카, 싱가포르, (홍콩, 마카오)
아메리카(15개국)
미합중국, 캐나다, 칠레, 에콰도르, 베네수엘라, 아르헨티나, 과테말라, 쿠바, 페루, 파라과이, 도미니카공화국, 바베이도스, 아이티, 자메이카, 트리니다드토바고
유럽(34개국)
교황청, 그루지아, 그리스, 네덜란드, 노르웨이, 독일(독일은 제네바 협약국이 아니지만 6개월 간 운전 가능하다), 덴마크, 러시아, 루마니아, 룩셈부르크, 모나코, 몬테네그로, 몰타, 벨기에, 불가리아, 사이프러스, 산마리노, 세르비아, 스웨덴, 스페인, 슬로바키아, 아이슬랜드, 아일랜드, 알바니아, 영국,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체코, 키르기즈스탄, 터키, 포르투갈, 폴란드, 프랑스, 핀란드, 헝가리
중동/아프리카(31개국)
가나, 나미비아, 나이지리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니제르, 레바논, 레소토, 르완다, 마다가스카르, 말라위, 말리, 모로코, 베냉, 보츠와나, 부르키나파소, 세네갈, 시리아, 시에라리온, 아랍에미리트, 알제리, 요르단, 우간다, 이스라엘, 이집트,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짐바브웨, 코트디브와르, 콩고, 콩고공화국, 토고, 튀니지
이상으로 국제면허증 발급 경찰서에서 받는 방법과 준비물에 대해 알아보았다. 참고로 해외에서 운전할 때는 반드시 국제운전면허증, 한국면허증, 여권 이 세가지를 함께 지참하고 운전해야한다. 미국 등 대부분의 외국에서 국제면허증으로 운전할 경우, 한국면허증과 여권을 함께 지참하지 않으면 무면허로 처벌받을 수 있다고 하니 유의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