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강력한 안티 랜섬웨어 백신 앱체크(AppChek)




작년에 내 PC가 랜섬웨어에 걸려서 멘붕에 빠졌던 기억이 있다.


어느날 갑자기 컴퓨터를 하다가 눈앞에서 모든 이미지 파일과 문서, 동영상이 암호화 되기 시작하는데, 10여년 간 모은 자료들이 한순간에 몽땅 휴지조각이 돼버린 그 절망감은 지금도 잊을 수가 없다.


랜섬웨어(ransomware)는 몸값(Ransom)과 소프트웨어(Software)의 합성어로 PC에 침투하여 주요 자료를 암호화해 열수 없도록 만든 후, 이를 풀어주는 대가로 금전을 요구하는 악성 프로그램을 말한다.



사실 그것을 모으기 위해 들인 시간과 노력에 비하면 몇백만원을 내줘도 아깝지 않을 자료였지만, 필자는 너무 괘씸하기도 하고 해커가 요구한대로 금전을 주면 돈이 된다싶어 또다시 이런 일을 저지를 것을 알기에 그냥 자료를 포기하고 컴퓨터를 포맷해버렸다.


필자를 충격과 공포로 몰아넣은 cerber 랜섬웨어


랜섬웨어는 주로 해외사이트를 이용하다 걸리는 경우가 많은데 매년 새로운 변종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일반적인 백신으로 막기가 어렵고 또한 한 번 걸리면 치료한다 해도 이미 암호화된 파일은 복구할 방법이 없다는 것이 치명적이다.



간혹 파일복구를 해준다는 업체가 있긴 하지만 대부분 대행업체에서도 의뢰를 받아 해커에게 금전을 보내고 암호를 풀어주는 방식이라 사용자 입장에서는 오히려 이중으로 돈을 지불하는 꼴이니 있으나마나한 서비스다.



그래서 애초에 감염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최선인데, 안티 랜섬웨어 앱체크(AppCheck)는 랜섬웨어 차단 백신 중에서도 성능이 매우 강력한 것으로 잘 알려진 백신이다.

필자도 이걸 사용한 후로 여태까지 한번도 감염된 적이 없다.




앱체크는 체크멀(CheckMal)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백신이다. 사이트에 접속 후 첫 화면에 보이는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받을 수 있다.



다운받은 파일을 실행하면 설치화면이 나온다. 윈도우7 이상이라면 꼭 '관리자권한으로 실행'을 통해 설치해야 제대로 설치가 된다. 설치과정은 특별한 것 없이 그냥 '다음 다음'을 누르면 된다.



설치 폴더 경로 정도는 알아두자. 기본 경로는 C:\Program Files\CheckMAL\AppCheck이다.



설치를 마치고 실행을 해주면 이런 화면이 나온다. 여기서 가운데 체크 표시를 누르면 현재 감염 여부를 검사할 수 있다. 평소에는 실시간 보호와 랜섬웨어차단, 랜섬웨어 대피소 이 세가지를 켜두고 관리하면 된다.



자동 백업기능은 따로 랜섬웨어가 침투할 수 없는 폴더를 생성해 원본자료를 안전하게 보관해주는 기능으로 AppCheck Pro버전을 구매해야 사용할 수 있다.


이상으로 랜섬웨어 차단 프로그램 앱체크에 대해 알아보았다. 필자도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강력한 백신 툴이지만, 그렇다고 100% 신뢰하지는 말자. 새로운 변종은 끊임없이 개발되고 있고 영원히 뚤리지 않는 방패란 있을 수 없다.

때문에 랜섬웨어 예방을 위해서는 중요한 자료는 외장하드에 미리 백업해 놓는 것이 최선이라고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