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확장자 보기 / 표시 방법
컴퓨터에 저장되는 문서, 동영상, 음악 등의 파일은 분류에 따라 '*.*'형식의 확장자로 구분되어 있다.
'.'다음에 오는 exe나 txt, mp3 등이 바로 확장자명으로 이를 통해 파일의 유형을 알 수 있는데, 윈도우7 이후로는 기본 설정 때문에 이 확장명이 안보이는 파일들이 많다.
바로 '알려진 형식의 확장명 숨김'기능 때문인데, 이것은 파일 확장자 표시가 없어도 이미 어떤 자료인지 쉽게 구분이 되는 자료 즉, 잘 알려진 형식의 확장명을 숨김으로써 사용자가 실수로 확장자를 건드려 자료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설정이다.
하지만 간혹 어떤 작업시에 이 확장자를 바꿔 주어야할 경우가 생기기도 하고, 사진이나 이미지파일은 jpg형식인지 png형식인지 바로 확인이 필요한 경우도 있어 때에따라 불편이 따르기도 한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 파일 확장자 표시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윈도우7의 경우 파일 확장자 보기를 하려면 우선 폴더옵션에 들어가야 한다. '내컴퓨터'든 '내문서'든 임의로 아무 폴더를 열어주면 된다.
예시로 사진파일이 하나 들어있는 폴더를 열어보았다. 위를 보면 알겠지만 'example'이라는 파일명만 확인이 되고 확장명은 확인이 안된다.
상단 메뉴바에서 '구성'을 누르면 드롭메뉴가 나타난다. 이곳에서 '폴더 및 검색 옵션'을 찾아서 클릭해 주자.
폴더 옵션 창이 나타나면 '보기' 탭을 선택해 주고 스크롤을 조금 내리면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기기' 앞에 체크박스가 보일 것이다. 보통은 이곳에 체크가 되어있을 텐데 이것을 체크해제하고 확인을 눌러준다.
이제 좀 전의 사진에 png라는 확장명이 표시되어 나오는 걸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면 윈도우 10의 경우는 어떨까?
윈도우10의 파일 확장자 보기 방법은 더욱 간단하다. 마찬가지로 임의의 아무 폴더로 들어가 준다. 역시 example 사진파일의 확장명이 표시되지 않는 걸 알 수 있다.
상단의 메뉴바에서 보기를 누르면 아래에 드롭메뉴가 나타난다. '현재 보기' 우측을 보면 '파일 확장명' 항목이 있고 앞에 체크박스가 있는 것이 보인다. 윈도우10은 따로 옵션 창을 열지 않아도 이곳에 클릭하는 것만으로 확장명 숨김/표시가 바로 전환된다.
클릭해 주면 이렇게 exampl.png라고 간단하게 파일 확장자 표시가 나오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이상으로 간단한 윈도우 파일 확장자 보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윈도우 8, 8.1도 위의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이 방법만 알아두면 응용해서 이용하는 데 문제 없을 것이다. 그럼 오늘도 유용한 정보가 되었길 바라며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