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 및 탈퇴




어느날부턴가 스팸문자 및 스팸메일이 늘었다면 개인정보 유출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인터넷의 각종 사이트를 이용하다보면 회원가입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주 오래전에 사이트에 가입을 하고 사용하지 않으면 가입했던 사이트들을 다 기억하기란 사실상 어렵다.


이렇게 가입만 하고 오래 방치한 사이트에서 나도 모르는 사이 개인정보가 유출되기도 하며 이렇게 유출된 개인정보는 악의적인 목적으로 타인이 명의도용을 통해 사이트 가입을 하는데 이용되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본인의 개인정보가 유출, 또는 악용되는 사례를 막기 위해서는 한번씩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를 해보고 본인이 직접 가입한 적이 없는 사이트나 현재 사용하지 않는 사이트들을 탈퇴해 주는 것이 좋다.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를 위해서는 먼저 한국 인터넷 진흥원 KISA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에 접속해 주어야 한다.



사이트에 접속했다면 이용내역 조회 서비스를 클릭해 주자.



조회를 하기에 앞서 먼저 사이트 이용약관에 동의를 하고 확인을 눌러주어야 한다.



다음으로 본인인증을 해주어야 하는데 본인 인증방법은 i-PIN, 휴대폰, 공인인증서 세가지 방법이 제공된다. 본인이 편한 방법으로 선택해 본인인증을 해주자.



본인인증을 마치면 실명인증 과정을 한번 더 거치게 된다.



실명인증까지 마쳤다면 이제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조회는 주민등록번호 가입 사이트와 i-PIN을 통해 가입한 사이트로 구분해서 열람할 수 있다.

총 5년간 가입된 내역을 확인해 볼 수 있으며 가입내역은 연도별로 안내된다.



이중에 현재 사용하지 않거나 개인정보 도용을 통해 가입된 것으로 의심되는 사이트는 이곳에서 바로 탈퇴신청을 할 수도 있다. 단, 회원탈퇴시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는 사업자에 한해서만 가능하며,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를 통해 탈퇴신청을 한 경우 웹사이트 관리자가 탈퇴신청을 거부하거나 처리가 지연될 수도 있다.


따라서 안내되어 있는 웹사이트 주소를 통해 직접탈퇴를 해주는 방법이 가장 확실하다.


이상입이다.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 및 탈퇴방법, 유용한 정보가 되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