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내컴퓨터 사양보기 dxdiag

category IT, 컴퓨터 2017. 4. 12. 09:40


내컴퓨터 사양보기 dxdiag




요즘은 1가정 1PC시대라고 할만큼 누구나 컴퓨터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내컴퓨터 사양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본인이 직접 부품을 따로 선택해서 맞춘 것이 아닌 완제품을 구매한 경우 그럴 수 있는데요. 컴퓨터를 하다보면 내켬퓨터 사양확인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갑자기 PC에 문제가 생겨서 인터넷에 문의 글을 올릴때도 내컴퓨터 사양정보를 상세히 올려주어야 정확한 답변을 얻을 수 있죠.


이럴때 dxdiag 실행만으로 PC를 뜯어보지 않고도 내컴퓨터 사양보기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사실 내컴퓨터 사양확인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CPU-Z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CPU-Z는 자신의 컴퓨터 하드웨어 상세정보를 체크해서 보여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요즘은 CPU-Z 한글판도 있기 때문에 사용이 좀 더 편리해졌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프로그램 설치없이 간편하게 내컴퓨터 사양보기를 할 수 있는 dxdiag 실행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합시다.



그 전에 먼저 dxdiag가 뭔가요? 하고 궁금해 하실 분들도 있을 수 있겠죠?

잠깐 설명을 하자면 dxdiag는 DirectX Diagnostic Tool의 약자입니다. DirectX는 주로 게임 실행시에 많이 사용되는 마이크로소프트 플랫폼의 일종으로 각종 윈도우 멀티미디어 작업의 원활한 수행을 돕는 유틸리티입니다.



dxdiag는 DirectX가 관여하는 하드웨어의 정보를 진단하는 프로그램으로 DirectX가 설치된 컴퓨터라면 모두 깔려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dxdiag를 실행하기위해서는 먼저 단축키 윈도우 + R 키를 눌러 윈도우 실행창을 불러옵니다. 이곳에 dxdiag를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윈도우 시작버튼을 눌러 하단의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 란에 입력해서 실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편한 방법을 이용하면 됩니다.



DirectX 진단 도구를 처음 실행했다면 위 경고창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단히 예를 눌러주면 됩니다. 다이렉트엑스는 거의 대부분의 PC환경에 설치가 되어있지만 혹시나 설치가 되어있지 않다면 dxdiag 진단도구가 실행되지 않으니 먼저 DirectX 최신버전을 설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dxdiag가 실행된 화면입니다. 컴퓨터 초보라면 이게 무슨 소리야? 하고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첫 화면에서는 세가지만 확인하면 됩니다. 바로 메인보드CPU, 그리고 램카드 용량입니다. 메인보드는 시스템 모델, CPU는 프로세서, 램카드는 메모리항목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제 RAM은 16기가인데요, 메모리 항목에는 16,384MB라고 표시되어 나오죠? 램은 1GB당 1024MB로 환산되기 때문에 저렇게 표시됩니다. 그냥 뒤에 숫자 세자리를 빼고 앞자리만 보면 대략 몇기가 램인지 알 수 있습니다.



상단의 탭을 이동하면 다른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탭에서는 그래픽카드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제 그래픽 카드는 NVIDIA Geforce GTX 1060 6GB 모델이라는 걸 알 수 있죠?

사실 컴퓨터의 성능은 CPU와 RAM, 그래픽카드 이 세가지가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에 여기까지만 확인하면 사양을 거의 다 알았다고 봐도 됩니다.



추가로 사운드 탭에서는 사운드카드 종류를 알 수 있는데요. 따로 사운드 카드를 구매해서 설치하지 않았다면 요즘은 대부분 메인보드의 내장형 사운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사운드 확인은 그다지 중요한 부분은 아닙니다.


이렇게 dxdiag를 통해서 여러 하드웨어 부품들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하단의 모든 정보 저장을 누르면 하드웨어 정보를 파일로 담아 저장할 수 있습니다. 게임사이트 같은 곳에서 실행오류나 권장사양에 대한 문의를 할때 내컴퓨터 사양정보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때 이 파일을 업로드 해주면 됩니다.


이상입니다. dxdiag 실행으로 내컴퓨터 사양보기,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