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중고나라 안전거래 방법 및 후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중고나라 안전거래 방법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사고 싶은 물건이 있는데 새거 사기는 너무 비싸다, 그렇다면 쓸만한 중고로 눈을 돌리게 되죠. 이럴때 중고나라를 많이들 찾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잘 안쓰게 되는 물건 싸게 올리고 필요한 사람이 중고로 싸게 구입해서 유용하게 사용하는 이런 중고거래 활성화는 자원 재활용 측면이나 경제적 차원에서도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데요. 하지만 중고나라는 워낙 회원이 많다보니 사기나 비매너 거래 등의 불미스러운 일들 또한 많이 일어납니다.



저 또한 여러가지 측면에서 유익한 이런 중고나라가 더이상 사기의 온상으로 퇴색되지 않기를 바라는데요. 그래서 중고나라 거래시 사기피해를 줄일 수 있는 중고나라 안전거래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로 합시다.



중고나라 안전거래 사이트는 이니p2p, 세이프유 등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요즘은 대표적으로 유니크로 사이트를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중고나라 안전거래는 당사자끼리 돈을 주고 받는게 아닌 제3자에게 대금을 맡기고 있다가 물품 거래가 끝난 것이 확인되면 판매자에게 판매대금을 지급 해주는 방식인데요.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판매자가 유니크로에 가입하고 판매할 물품을 올린다.

2. 구매자가 안전거래 요청을 하고 유니크로에 물품 대금을 입금한다.

3. 판매자는 거래요청을 확인하고 3일 이내 물품을 발송한다.

4. 구매자는 물건을 인수받으면 유니크로에 물품을 받았다는 인수확인을 해준다.

5. 유니크로에서 판매자에게 대금을 지급해준다.



이러한 거래방식은 대형 인터넷쇼핑몰의 결제방식과 같기 때문에 구매자에게 매우 안전하고 유리한 거래방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유니크로 가입은 사이트를 직접 검색해서 접속하거나 중고나라에 물품을 등록할 때 안전거래 이용으로 등록하면 사이트에 쉽게 접속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는 회원가입이 필수이지만 구매자는 비회원으로도 구매요청이 가능합니다.



중고나라 판매 물품 중에 안전거래 물품이 아닌경우 구매자측에서 먼저 안전거래 요청을 할 수도 있는데요. 이때 신청란에 이메일, 이름, 휴대폰 번호 등 정보를 정확히 입력해주어야 합니다. 안전거래 가능여부와 수수료를 누가 부담할 건지 등에 대해서도 정해야 하니 미리 댓글이나 문자 혹은 전화통화로 판매자와 협의후에 요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수료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먼저 물품 등록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결제시의 수수료는 결제 방법에따라 다른데요.

신용카드 결제의 경우는 수수료가 결제금액의 3.7%입니다.

실시간 계좌이체나 무통장입금의 경우는 건당 300원이고요. 단, 계좌이체의 경우 물품 금액이 10,000원 초과시 대금의 2%가 붙습니다.


다음으로 안전거래 수수료는 100만원미만 건당 1,000원으로 동일하고요, 100만 이상은 상품가격의 0.5%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프리미엄 안전거래는 100만원 미만 건당 2,000원, 100만원 이상은 상품가격의 0.7%라고 하네요.



카메라나 시계 또는 노트북 등 고가의 상품은 수수료가 좀 들더라도 안전거래로 구매하는 것이 안전하겠지요? 단, 구매자는 정상적으로 물품을 받았다면 즉시 구매승인을 해주어야 합니다.


배송이 완료된 후에도 구매승인 및 반품을 하지않으면 배송완료 다음날부터 3일 뒤에 자동 구매승인이 되는데요. 이 기간동안 판매자는 물품 대금을 받을 수 없기때문에 안전거래가 구매자에게만 유리한 방식인만큼 판매자를 배려해주는 풍토가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그렇지 않으면 안전거래를 이용하려는 판매자가 점점 더 사라지게 되겠지요.


이상으로 중고나라 안전거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판매자와 구매자간에 신뢰를 통해서 서로 믿고 거래하는 것만큼 좋은 건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푼돈으로 장난치는 소수의 사람들때문에 이런 사람사이의 신뢰가 점점 깨지는 것 같아 안타깝네요. 언젠가는 중고나라에서도 서로 믿고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