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s코드(hs code) 조회 안내




해외직구를 해본사람이면 hs코드라는 게 생소하지는 않을텐데요.


다른나라와 무역거래를 할 때는 상품별로 분류해서 코드가 매겨지게 됩니다. 이것을 hs code라고 하는데요, 무역업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라면 특히 익숙한 용어겠죠?


이 코드에 기반해서 운송방법과 관세가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미리 잘 알아두어야 해외배송비나 세율 등을 계산할 때 유용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hs코드 조회 방법에대해 안내해 드릴텐데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관세법령포털 사이트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사용하시는 검색창에 '관세법령'이라고만 검색하시면 홈페이지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상단 메뉴의 세계HS에서 하위 메뉴 관세율표를 선택해 줍니다.



이 페이지에서 원하는 물품의 hs code를 검색해 볼 수 있는데요. 왼쪽을 보면 각 나라와 연도별 관세율도 함께 알 수 있습니다. 상단의 검색창에 원하는 물품을 검색해 주세요.



저는 얼마전에 구입한 레드윙 부츠 가죽크림을 알아보기 위해 신발을 검색해 보았는데요. 위와같이 신발에 관련된 모든 품목이 표시되는 걸 알 수 있죠? 이 중에 제가 원하는 항목은 두번째에 들어있네요. 표시한 것처럼 코드를 알고 싶은 품목의 영역을 클릭해 주면 됩니다.



위에 노랗게 강조표시된 부분(3405.10-0000)이 신발용 가죽 크림의 hs코드가 되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조회가 가능하죠? 이곳에서 간이정액환급액과 원산지표시 대상 여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아래를 보면 관세율도 알 수 있는데요. 2013년부터 지금까지 기본세율은 쭉 변화가 없네요.

FTA와 WTO협정 세율도 상세하게 알아볼 수 있으니 무역 비즈니스하시는 분들이라면 필수참고 항목이 되겠네요.


이상으로 hs code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해외직구 때문에 알게 된 내용인데요. 해외직구 처음에는 좀 어렵지만 이렇게 하나씩 알아가는 재미도 있고, 아는만큼 돈이되는 게 직구의 매력이 아닌가 싶네요. 그럼 오늘도 유용한 정보가 되었길 바라며 모두 알뜰하고 계획적인 해외쇼핑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