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증여세 계산법, 자동 계산기로 쉽게




부산에 사는 친구가 이번에 센텀시티에 식당 하나를 물려받게 되었는데요.


시세가 어마어마하다보니 증여세만도 억대가 넘을거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어떤 방법으로 이전을 받아야 좋을지 백방으로 알아보고 있더라구요.


증여세는 재산이 다른사람에게 무상으로 이전되는 경우 부과되는 세금을 말하는데요. 보통 상속세는 기본으로 알고 있지만 추가로 내는 증여세나 양도소득세는 생각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부분에 대해 대체로 억울한 기분이 든다는 사람도 많다고 하네요.



옆에서 보기엔 그저 부럽기만 한데 당사자 입장은 또 다른가 봅니다.

증여세는 재산을 증여받는자 즉 수증자가 직접 신고하고 자진납세 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복잡한 증여세 계산, 자동 계산기로 쉽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할게요.



증여세 계산기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창에 국세청홈택스를 검색하고 홈페이지에 접속해 주세요.



홈페이지에 접속했다면 상단 메뉴의 모의계산을 눌러주세요. 국세청홈택스에서는 증여세 계산 뿐만 아니라 연말정산, 사업자등록 등 세금에 관련된 다양한 업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의계산으로 들어오면 각종 세금관련 자동계산 기능이 제공되는 되는데요. 이 중에 증여세 자동계산하기를 눌러주면 됩니다.



증여세 자동계산 절차는

기본사항 입력 > 재산 구분 및 종류선택 > 증여재산 평가 > 입력내용 확인 > 세액 확인

이렇게 5단계로 진행되는데요. 먼저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가장 간편하니 미리 공인인증서를 준비해 두면 좋겠지요?



세액계산시에 입력해야하는 정보의 참고서류로는 증여자 및 수증자의 관계를 알 수 있는 서류와 재산평가에 관련된 서류 등이 필요한데요. 자세한 사항은 위의 항목을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국세청홈택스 증여세 계산기를 이용한 증여세 자동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증여세는 법정 신고기한 내에 신고하지 않거나 거짓신고시, 원래 내야할 세금에 10~20%의 가산세가 부과처분된다고 하니 이러한 불이익을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기한내에 정직하게 신고하고 자진납세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