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 복무기간 계산기란?
군대 복무기간 계산기 들어보셨나요? 보통 우리나라에서 군대는 남자 20대에 입대하게 됩니다. 꽃다운 나이죠.
하고싶은 것도 많고 인생에 있어서 가장 활달한 시기인 20대의 2년을 군대에서 복무하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복무기간 중 국방의 의무를 충실히 다하면서도 제대날짜를 손꼽아 기다리게 되는 건 사실인데요.
군대 복무기간 계산기는 본인의 남은 군복무기간을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는 편리한 시스템입니다.
제가 군복무 시절엔 복무기간이 2년 2개월이었는데, 점차 기간이 단축되어서 지금은 21개월 내지 24개월등 소속이나 보직에따라 복무기간이 다양합니다. 예전 시절에 군대를 다녀오신 분들은 흔히 요즘 군대가 군대냐고 많이들 얘기 하시는데요. 아무리 기간이 단축되고 군대문화가 개선되었다고 한들 군대는 역시 군대입니다. 제대날짜만 기다려지는 꽃청춘들의 답답한 마음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 없죠. 오늘은 그 답답함을 조금이라도 달랠 수 있는 군대 복무기간 계산기 조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군대 복무기간 계산기 조회하기
먼저 군대 복무기간 계산기 조회를 하려면 포털 사이트에서 '군복무기간계산기'라고 검색해 줍니다. 간단하게 '군대계산기'라고 검색해도 됩니다. 그럼 위와 같은 달력 계산기 화면이 나오는데요. 정보를 병무청에서 제공하고 있는만큼 정확도는 신뢰할 수 있습니다. 양력 음력 변환, 만나이 계산등의 서비스가 있는데 지금은 신경쓸 거 없이 그냥 '전역일계산기'탭만 보시면 됩니다.
군별선택을 눌러보면 다양한 소속의 복무기관이 나옵니다. 육군/의경, 해군/해경, 공군, 해병은 물론 예전에 방위라고 불렀던 사회복무요원과 의무소방도 있습니다. 위 표시된 곳에 입대일자를 입력하고 본인이나 가족이 해당하는 군 소속을 선택해주면 되겠습니다.
사회복무요원은 대체복무 형태로 엄격히 따지면 군 소속이 아니지만 이 역시 병역의무에 해당하기 때문에 동일하게 병무청에서 정보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공군을 예로 들어서 조회를 해보겠습니다. 입대 일자는 1월 1일로 입력했습니다. 그리고 옆에 계산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복무기간 계산 결과가 나옵니다. 현재 공군의 총 복무일은 729일인 것으로 확인이 되네요. 약 24개월, 전역일은 2018년 12월 31일로 딱 2년 후 전역하게 되겠습니다. 현재 복무일과 남은 복무일도 자동으로 계산되어 나오기 때문에 전역이 얼마 안남아 하루하루 전역일을 체크하고 있는 말년병장님들도 이제 애꿎은 쫄병 시킬 거 없이 직접 간편하게 확인해 볼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