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아이폰 앱스토어 환불방법 초간단



아이폰 사용자들은 모든 어플을 앱스토어에서 결제하게 된다. 그런데 실수로 어플을 잘못 결제하거나 설명만 보고 결제해서 받아보니 원하던 어플이 아님을 뒤늦게 발견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일명 낚시를 당한 경우다. 이럴 때 아이폰 앱스토어 환불을 신청할 수 있다. 물론 타당한 사유가 있을 때 환불을 신청하는 것이 좋다. 어플을 실컷 잘 가지고 놀고 아몰랑 돈내놔 식으로 앱스토어 환불을 요청하는 얌체짓은 삼가야겠다.


우선 아이폰 앱스토어 환불을 진행하기 위해서 아이튠즈를 실행해야 한다. 요즘은 아이튠즈 없이 아이폰 내에서 바로 음악이나 어플을 결제하고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도록 되어있어 컴퓨터나 노트북에 아이튠즈를 설치해놓지 않은 사람도 많은데 파일 백업이나 지금같이 앱스토어 환불 요청 시 꼭 필요하니 아직 아이튠즈가 없는 사람들은 이번 기회에 설치해 두는 것도 좋다.




아이튠즈를 실행했다면 계정을 눌러 로그인을 해주자. 아이튠즈 버전에따라 로그인 항목의 위치는 다르게 표시될 수 있다. 아이폰 사용자라면 Apple 계정이 다 있겠지만, 혹시 없는사람은 새로운 Apple ID 생성을 눌러 계정을 생성해주어야 한다.



로그인을 했다면 아이폰 앱스토어 환불을 진행하기 위해 다시 계정 항목에서 '나의 계정 보기'를 찾아 클릭해 준다. 이전 버전의 아이튠즈에서는 오른쪽 상단 계정 아이콘을 누르면 찾을 수 있다.



계정정보를 누르면 본인이 맞는지 계정을 다시 확인하는 창이 나온다. 아이디와 암호를 다시 입력해주면 된다.



그러면 이렇게 계정 정보와 함께 구입 내역 정보가 나온다. 구입 내역 오른쪽의 모두 보기를 누르면 상세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구입내역 상세항목에서 앱스토어 환불을 원하는 어플 앞의 화살표를 누른뒤 문제 신고를 눌러준다. 눈치 채셨겠지만 지금까지 진행과정에서 '환불'이라는 단어는 아이튠즈 어디에서도 안보인다. 앱스토어 측에서 의도적으로 무분별한 환불요청을 방지하기 위해 찾기 어렵게 만든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문제 신고를 누르면 화면이 바뀌면서 어떤 문제로 앱스토어 환불을 요청하는지 사유를 입력하는 창이 나온다. 본인에게 해당하는 사유를 선택한 뒤 제출을 눌러주면 앱스토어 환불요청이 모두 끝난다. 남은 건 기다리기만 하면 된다.


이상으로 아이폰 앱스토어 환불방법을 간단하게 알아봤다. 앞서도 말했지만 웬만하면 정말 타당한 사유가 있을 경우에만 환불을 요청하도록 하자. 구글 앱스토어나 Steam 게임 사이트에 따르면 게임같은 앱이나 프로그램을 구매 후 환불하는 사람은 통계적으로 한국인이 제일 많다고 한다. 대부분이 앱 자체에 문제가 없는 경우에도 게임을 좀 해보다가 재미없으면 환불을 요청하는 식이다.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다보니 게임 개발사 중에는 게임 출시 국가 중 한국을 의도적으로 배제하는 회사까지 생겨나게 됐다.


컨텐츠 개발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에대해 정당하게 사용료를 지불하지 않으려는 이같은 얌체짓은 프로그램 개발 산업 전체도 저하시킬 뿐 아니라 결국 그 피해가 부메랑처럼 돌아오게 되어있다.


세계 IT 시장에서 한국이라는 이름이 부끄럽지 않기 위해서라도 개발자의 시간과 노력에 대한 지불을 아까워하지 않는 성숙한 국민의식을 보여줬으면 하는 개인적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