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인생명언 모음 - 지칠 때 힘이되는 명언 5가지





인생명언 하나쯤 누구나 가슴에 새기고 있을 것이다. 유명한 사람 혹은 인생에 있어 성공한 사람들의 명언은 그 자체만으로 귀감이 되고 우리에게 힘을 준다.


때로는 나태한 자신을 반성하게 만드는 촌철살인이 되기도 하고, 때로는 힘들고 지친 마음을 달래주는 위로가 되기도 한다. 오늘은 인생명언 가운데 특히 삶이 힘들고 지칠때 보면 힘이되는 명언 5가지를 소개해 보기로 한다.




"길을가다 돌을 만났을 때

약자는 그것을 걸림돌이라 말하고,

강자는 그것을 디딤돌이라 말한다."

-토마스 칼라일


긍적적인 마음가짐에 관한 명언이다. 우리말 한자어 '위기'라는 말이 있다. 이것은 '위험'과 '기회'가 합쳐진 말로 지금 당장은 시련일지라도 이겨내면 기회가 된다는 것을 뜻한다. 인생에 위기가 닥쳤을 때 좌절하느냐 그것을 발판삼아 더 높은 곳으로 도약하느냐는 그 사람의 마음가짐에따라 달라지게 된다고 본다.



"삶에서 아무런 문제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은

이미 인생이란 경기에서 제외된 사람이다."

-엘버트 허바드


삶은 왜 지치고 힘들까? 그것은 우리가 무언가를 이루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기 때문일 거다.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실패도 생기고 좌절도 하게 된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런 실망도 없을 것이다. 인생이 괴롭고 힘든 것은 우리가 이미 목표에대해 부던히 노력하고 치열한 삶을 살고 있다는 반증이다.



"나는 천천히 걸어가는 사람이다. 그러나 뒤로는 가지 않는다."

-아브라함 링컨


유명한 아브라함 링컨의 인생 명언이다. 우리는 항상 조급하게 된다. 내가 이만큼 했는데 왜 이정도밖에 이루지 못했을까? 하지만 모두가 빠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너무 빠르게 달려가면 앞만 보고 달리게 된다. 반면 천천히 나아가면 속도는 늦을지언정 주변을 돌아볼 수 있다. 아브라함 링컨의 말처럼 천천히 걸어가도 뒤로만 가지 않는다면 누구든지 언젠가는 성공의 문앞에 닿을 수 있으리라 본다.



"이 또한 지나가리라."

-솔로몬


이것은 필자가 군대에 있을 때 항상 되새기던 명언이다. 개인적으로 인생명언 중 탑으로 생각한다. 사람은 노력과 의지만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시련도 있다. 하지만 시간만큼은 모든 것을 해결해 준다. 내가 어떻게 할수 있는 게 없는 고통은 발버둥칠수록 더 괴로움만 안겨준다. 하지만 묵묵히 기다리면 그 고통도 단지 그 순간만 지나고 나면 아무것도 아니게 된다.



"네가 헛되이 보낸 오늘은 어제 죽은이가 그토록 그리던 내일이다."

-소포클래스


우리는 때때로 삶에 감사하지 못한다. 너무 당연하게 누리고 있어서 소중함을 잃어버리게 된다. '어제 죽은이가 그토록 그리던 내일'. 그렇다. 우리는 그렇게 소중한 오늘을 살고 있는 것이다. 지금 이 순간 인생이 힘들고 지쳐 좌절하고 싶을 때 이말을 머릿속에 되새기자. "하지만 나는 지금 살아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