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인생 명언 모음 - 자기반성의 명언



누구나 노력하고 열심히 하고 있다고 말한다. 최선을 다해 살아가고 있다고. 하지만 누구나 결과가 좋지는 않다. 이럴 때 우리는 위로를 찾게 된다. 위로는 사탕과도 같다. 잠시간 힘을 북돋아 주는 달콤함이 있다.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올바른 길로 가는 방향성, 그리고 그 길을 향한 의지와 끈기이다. 그것은 위로만으로 생기지 않는다. 끊임없는 자기반성과 자극이 필요하다. 나는 지금 똑바로 가고 있는가? 어느새 나태해지지는 않았는가? 때로는 자기반성의 시간이 필요하다. 오늘은 자신을 반성하고 돌아볼 수 있는 명언들을 모아보았다.




"오늘 걷지 않으면 내일은 뛰어야 한다."

-도스토옙스키


유명한 축구선수 카를레스 푸욜도 인생의 좌우명으로 삼고 있는 명언이다. 무슨 일이든 꾸준함이 중요하다. 꾸준히 매일 하면 그리 어렵지 않은 일도 하루만 미루면 다음날은 두배로 힘든 하루가 될것이라는 진리를 담은 명언이다.



"어제와 똑같이 살면서 다른 미래를 기대하는 것은

정신병 초기증세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우리가 흔히 천재라고 알고 있는 아인슈타인의 명언이다. 노력에 관한 명언을 다소 과격하게 표현하고 있는데 왜일까? 아인슈타인은 사람들이 자신을 천재라고 부르는 것을 싫어했다. 본인이 그것을 해내기 위해 실행한 수많은 노력들이, 천재라는 수식어에 묻히는 게 싫었다. 아인슈타인은 남보다 다른 노력을 하였기에 남보다 많이 이루었다고 말하고 싶은 것이다.



"눈이 먼 것보다 더 안좋은 게 있을까?

있다. 볼 수는 있지만 비전이 없는 사람."

-헬렌켈러


헬렌켈러는 눈과 귀가 모두 멀었지만 극적으로 삶의 의미를 찾았다. 우리는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더 강한 조건을 갖추었음에도 쉽게 좌절하곤 한다. 헬렌켈러는 그것이 비전이 없기 때문이라고 일침을 던진다. 목표의식이 없는 사람은 작은 돌부리에도 쉽게 넘어지지만 뚜렷한 비전을 갖춘 사람은 쉽게 넘어지지 않으며, 넘어져도 금방 일어선다.



"반성하지 않는 삶은 살 가치가 없다."

-소크라테스


사람은 심리적으로 지적을 받으면 방어기제가 작동한다. 어떤 이는 지적을 겸허히 수용하는 반면, 어떤 이는 잘못을 인정하지않고 굽히지 않는다. 그것이 스스로를 지키는 것이라고 여기는 것이다. 이런 사람은 주위에서 생각보다 흔히 볼 수 있다. 이들은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합리화하는 것이 이기는 것이라고 착각하며 산다. 하지만 사실은 주변 사람들로부터 고립되고 스스로의 발전 가능성마저 닫아버리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소크라테스는 반성하지 않는 사람은 살 가치가 없다고 말하고 있다.



"나는 젊었을 때 10번 시도하면 9번 실패했다.

그래서 10번씩 시도했다."

-버나드쇼


10번 시도해서 9번 실패하면 보통은 나는 왜 실패가 많을까 고민하게 된다. 그리고 무언가 시도하기를 주저하게 된다. 하지만 버나드쇼는 단순히 10번에 한번 성공하면 열번씩을 시도하면 된다고 생각했다. 맞는 말이다. 20번 시도하면 2번 성공할 수 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성공 가능성이 있는 만큼 시도하라. 인생이란 어차피 100번 실패해도 단 한번만 성공하면 끝나는 게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