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인생명언 모음 - 자신감 명언

category 명언, 좋은 글 2017. 2. 8. 09:00



  인생명언 모음 - 자신감 명언





긍정의 힘을 실어주는 자신감 명언을 모아 보았다. 열심해 해도 성과가 나오지 않거나 잦은 실패에 부딪히면 우리는 자신감을 잃는다. 이른바 슬럼프에 빠지는 것이다.


누구나 슬럼프에 빠질 수 있지만, 성공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슬럼프를 얼마나 슬기롭게 극복하는가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중요한 것은 자신감과 자존감이다.


자신감이 높다는 것은 내가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고 자존감이 높다는 것은 내가 할 수 없을 때도 나를 사랑하는 것이다. 아래의 자신감 명언을 보며 잃어버린 자신감과 자존감을 회복해보자.



"당신이 저지를 수 있는 가장 큰 실수는

실수를 할까 두려워 하는 것이다."

-앨버트 하버드


실수는 누구나 두렵다. 왜 두려울까? 아마도 사람들이 나의 실수를 비웃을까봐서, 그게 가장 큰 이유일 것이다. 실수는 누구나 한다. 실수가 부끄러워 아무것도 안하는 사람보다 실수를 통해서 배우는 사람이 나중에 웃는 사람이 될 것이다.



"나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잃으면

온세상이 나의 적이 된다."

-랄프 왈도 에머슨


개그우먼 박지선씨가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나 자신조차 자신을 사랑하지 않으면 누가 날 사랑해 주겠어요?" 스스로 자신감을 갖지 못하면 누구도 나를 달가워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부정적인 기운만을 풍기는 사람과는 되도록 가까이 하지 말자. 부정적 기운은 쉽게 옮겨간다.



"자신을 내보여라. 그러면 재능이 드러날 것이다."

-발타사르 그라시안


우리는 미움받지 않기 위해 종종 자신을 숨긴다. 혹시 내가 괜히 나서서 눈밖에 나지 않을까 걱정하는 것이다. 자신을 숨기면 미움받지 않을 수 있을지 몰라도 스스로는 더욱 어두워지고 자신감도 잃게 된다. 때로는 과감하게 자신을 드러내 보자. 그러면 내가 발견하기 전에 다른사람이 나의 재능을 더 먼저 발견하게 될지도 모른다.



"스스로 알을 깨면 한마리 병아리가 되지만,

남이 깨주면 계란프라이가 된다."

-작자미상


누가 한 말인지 모르지만 정말 멋진 말이 아닐 수 없다. 스스로 알을 깨면 성장할 수 있는 병아리가 되지만 남에게 의지하고 도움 받기만 하면 성장하지 못하고 남에게 먹히기만을 기다리는 죽은 계란프라이밖에 되지 못한다.



"또 실패했는가? 괜찮다. 다시 실행하라.

그리고 더 나은 실패를 하라."

-사뮈엘 베게트


실패에 좌절하지 말자. 실패는 단지 과정에 불과하다. 인간은 실패를 통해서 배우고 반성하고 발전한다. 실패를 실패에 그치지 않고 그것들 교훈삼아 경험과 깨달음을 얻는다면 분명 성공 못지않은 이득을 취하는 것이다. 내일도 더 나은 실패를 위해 실행하자.